우리가 먹는 식탁에서 자주 올라오는 찌개 중 된장찌개를 빼 놓을 수 없는데요. 한국인 하면 된장은 절대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식품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된장을 마트에서 구입할 때 반드세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마트에서 절대 사면 안되는 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트에서 절대 사면 안되는 된장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재래식 된장 중 식품 유형이 된장으로만 적혀있는 것은 대부분 대두 또는 탈지대두분, 쌀, 보리, 밀 등을 섞어 만든 개량식 된장인데요. 재래식 된장을 원하실 경우에는 상품명이 아닌 식품 유형이 한식 된장으로 표기된 것으로 구매해주세요. 개량식 된장을 구매하실때에는 성분표를 확인하여 한식 된장의 함량이 높거나 탈지대두분 또는 대두분이 아닌 국내산 대두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향미증진제, 보존제 등 식품첨가물이 함량이 가급적 적은 것으로 추천해드립니다.
된장 보관법

된장을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 하실 때는 가급적 물기가 없는 숟가락을 이용해 덜어내 사용해주세요. 사용 후에는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골고루 된장을 꾹꾹 눌러줍니다. 알맞게 자른 김을 여러장 겹쳐 된장위에 올려주세요. 요오드 성분이 다량 함유된 김또는 다시마를 덮어두면 공기와 습기를 차단하고 곰팡이의 생성을 막을 수 있어요.
가정에서 직접 담근 된장의 경우에는 오랜 기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 판매되고 있는 된장의 경우에는 유통 기한 내에 소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관 중 하얀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 해당 부분만 걷어내고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발효 시킨 된장에는 바실러스 균이 많아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으로 드시는 게 가장 좋고, 가열 조리 시에는 10분내로 끓이는게 가장 좋습니다.
함께 읽을만한 보드
▶ 주민센터에 '이것' 신청만 하면 빠짐없이 지원금 챙겨주는 제도
▶ 플라스틱 용기에 '이 숫자' 있으면 절대 쓰지 마세요!
댓글